" 최후의 오타 ( 방송은 오독? )는 하느님(하나님 병기 )도 못 찾는다 " 1









" 최후의 오타 ( 방송은 오독? )는 하느님(하나님 병기 )도 못 찾는다 " 

오늘
방송 뉴스에서 ..

최진실의 딸이 할머니 학대 고발 뉴스( 당국 조사결과 사실무근) 전하면서.. ' 최순실 씨의 ' 읽자마자 ' 최진실씨의 ' 수정하는 리포팅을 시청했습니다.  

 

생각난 김에 방송사고외에도 숱한 오타열전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최순실씨의 ' 뉴스메이커들의 뉴스를 전할때 익숙해진 글귀가 먼저 자동으로 발사되는 .

 

과거 신문사에서 한자와 한글을 같이 쓸때 대통령 전두환을 (멍멍이 견자)통령으로 지면에 내보내는 치명적인 실수로 인해, 해당 언론사 핵심라인이 심한 고초를 당했다는 전설이 언론가에서 전해져왔지요.


 

이하 오타 열전...

 

엎드려 이실직고(以實直告)하며 독자님들께 사과하겠습니다. 어제자 아시아경제는 단군 이래 가장 야한 오자(誤字) 냈습니다. 세계 23개국과 교류협정을 맺은 강남대학교의 활약상을 다룬 27 교육면 기사의 작은 제목에서 '자치단체'라고 해야할 것을 하나를 빠뜨리는 바람에 'X단체'라고 내보내고 말았습니다. 판이 돌아간 상태에서 오자를 발견한 여기자가 얼굴이 발개져서 담당 편집기자에게 달려갔는데, 말로 표현하지 못하고 손가락으로 글자를 가리키며 "이거, 이거" 연발하는 사태를 빚었습니다.

 

급히, 희대의 국민 성희롱 오자를 수정했습니다만, 이미 인쇄가 끝난 것들은 엎질러진 물처럼 주워 담지 못하였습니다. 강남대를 칭찬하는 자리였는데, 학교에도 면목이 없게 됐습니다. 전에도 얄궂은 오자를 적이 있습니다. 재건축이라 해야 것을 '개건축'이라고 써서 졸지에 개집으로 만든 사건입니다. 편집기자는 자면서도 대형 오자에 식겁(食怯)하는 악몽을 자주 꿉니다. 최후의 오타는 하느님도 찾는다는 방면의 격언이 있을 정도입니다. 비슷한 글자를 잘못 써서 오자를 내는 일을 노어지오(魯魚之誤) 하는데, ()자와 ()자의 형태가 닮아 헷갈리는 사람이 많았던 모양입니다.

 

중국 인민일보 ‘전국인민대회’에 들어가는 ‘대()’자를 ‘견()’자로 것이다. 사실 ‘대()’자에 오른쪽 상단에 하나 찍으면 ‘견()’자가 되지 않나? ‘전국 인민의 개들이 모여서 회의한다’ 이런 뜻으로 오도했다고 해석했으니 피의 숙청은 불가피했다.

 

영부인 이름 옆에 통상 붙는 ‘여사’라는 단어를 ‘여시’로 잘못 표기해 발행된 인쇄물을 뒤늦게 발견했다. (여시는 여우의 방언이다.)

가슴이 먹먹했다. 천하의 권력자 부인을 음험한 짐승으로 규정하다니. (80년대 ...라니... 순자의 전성시대! 알려지지 않아 무사히 넘어간듯)

 

방송매체에서도 비슷한 실수는 많았다.

‘육영수 여사’라는 말을 거듭 반복해서 읽던 아나운서가 말이 꼬였는지 어느 순간엔 ‘육영사 여수’라고 발언했다. ‘여수’는 ‘여우’ 또는 ‘여자 죄수’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었다.

 

“미국이 전두환 대통령을 적극 저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 무사히 넘어간 방송내용.... 지지 -> 저지 읽음 )

 

# 신문에 한자를 함께 썼던 시절.....

백지화’라는 단어, ‘백()’자에 종이 ‘지()’자를 써서 ‘백지화(白紙化) 아닌가? 교열기자가 ‘주택사업 백지화’를 제목으로 달면서 ‘백지화(白紙化)’를 한자로 쓰려 했는데, ‘백()’자에 작대기 하나를 추가해야 하는 스스로 ‘자()’자를 것이다.

결국 결과는 아주 이상한 어감의 ‘자지화(自紙化)’가 버렸다.

 

# 오자가 굳어져 아무렇지도 않게 여겨진 대표 사례 (낙타와 바늘)

오자가 정통이 버린 경우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성경에 나오는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기’이다. 이게 본래는 낙타 gamla 아니라 밧줄 gamta이었다.

 

성경을 옮겨 적으면서 밧줄의 t’를 낙타의 l’로 잘못 이래로 밧줄이 아닌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기’ 표현의 주인이 됐다.

사실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기’보다는 ‘밧줄이 바늘구멍 들어가기’가 없지 않나?

 

 


#
덧글 제보 추가

 

정식 전자상거래 솔루션 제안설명 파워포인트에 ''자를 ''자로 잘못 사건도 들은 있습니다. ^^;


#
군대는 오발사고 방송은 오발음사고 

 


덧글

  • zio 2017/09/13 16:55 # 답글

    간만에 큰소리로 웃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